코로나19 이후 전망

보험사 CEO 대부분은 코로나 19 이후 경기 회복에 2~3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예상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산업에도 영향이 있을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위협요인으로는 ‘투자수익감소’ 41%, ‘보험수요감소’ 23%, ‘온라인 플랫폼 등 새로운 경쟁자 출현’ 21%, ‘기타’ 15%로 조사됐습니다.
기회요인으로는 ‘디지털 금융 전환 가속화’ 48%, ‘헬스케어등 신사업 진출 가능성 확대’ 25%, ‘보험시장 재편’ 18%, ‘기타’ 9%로 조사됐습니다.

코로나19 대응 전략

1. 성장시켜야 하는 채널은?

응답한 CEO의 절반은 비대면 채널을 확대 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전속설계사 확대’ 21%, ‘법인보험 대리점(GA) 확대’ 18%로 조사됐습니다.

2. 코로나 시대에 중점적으로 판매할 보험 상품은?

손해보험사 CEO들은 헬스케어 서비스 연계 보험과 장기 보장성 보험에 주력해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생명보험사 CEO들은 헬스케어 서비스 연계 보험과 건강보험 연계 상품에 주력해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경영 및 정책 과제

1.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경영과제는?

가장 많은 CEO가 선택한 과제로는 ‘빅데이터, AI 관련 기술 활용 제고’와 ‘판매채널 정비’로, 각각 21%로 조사됐습니다. 그 뒤를 이어 ‘자산운용역량 강화’ 19%, ‘신사업추진’ 14%, ‘새로운 건전성제도 도입준비 강화’ 14%, ‘모럴해저드 관리’ 6%, ‘손해율 관리’ 5%로 조사됐습니다.

2.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과제로는 ‘신성장 기반 조성’이 27%로 가장 많았고, 이어 ‘디지털 기반 확대’ 24%, ‘보험신뢰 회복’ 23%로 조사됐습니다.

*자료 출처: 보험연구원, <포스트 코로나 전망과 과제: 보험사 CEO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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