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산업의 디지털화가 빨라지고 코로나 19로 언택트 시대가 시작되면서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보험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요?

  • 보험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텔레매틱스, 빅테이터 분석,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분산원장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 확산으로 비대면 상품 및 서비스가 증가하는 언택트 경영환경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험산업의 디지털화에 따른 영향은?

  • 디지털 생태계에 맞춘 새로운 사업모형의 출현과 가치사슬의 분절화로 보다 개선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유럽보험연금감독청(EIOPA)은 보험산업 디지털화로 인한 가치사슬 분절화 사례로 ‘보험 플랫폼 및 생태계’, ‘온디맨드 보험’, ‘즉시 또는 푸쉬 보험’, ‘예방서비스’ 등을 언급했습니다.
  • 소비자 입장에서는 개인 정보 유출 및 금융차별과 소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보험회사의 경우 경쟁회사 대비 비교우위 요소를 창출할 수 있는 반면, 기술 회사와의 관계로 인해 시장 지배력 감소가 우려됩니다.

보험산업 디지털화로 인한 가치사슬 분절화는 투명성 하락, 이해 충돌, 경쟁 저하, 집중 리스크 발생 등 행위 및 건전성 규제 측면에서 큰 도전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보험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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