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면 제일 아쉽고 생각 나는 것이 보험이지만, 반대로 아프지 않는다면 그동안 낸 보험료가 아깝게 느껴지는 게 사람 마음입니다. 최근 중도해약환급금도 없고, 만기 환급금도 없는 형태의 보험상품이 주로 판매되기 때문에 이런 궁금증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장은 보장대로 받고, 만기에 환급금까지 받을 수 있는 보험은 없을까요?

가입 시 무사고만기환급형을 선택하면 아프지 않을 경우 낸 보험료 100% 환급하는 상품이 있습니다.(한화손해보험 LIFEPLUS 소득안심 건강보험 약관 기준)

 뿐만 아니라 납입면제 사유에 해당할 경우 차회 이후의 보장보험료 납입이 면제되기 때문에 가계의 부담을 덜어줄 뿐 아니라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담보의 공백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프지 않으면 납입한 보험료를 다 돌려주나요?

각 보장별로 만기까지 보험금 지급사유에 해당하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납입하신 보험료 전부를 무사고만기환급금으로 지급합니다. 무사고시에는 납입보험료의 100%를 돌려드립니다. 단, LIFEPLUS 소득안심건강보험 기준 1종 무사고만기환급형으로 가입하신 경우에 해당합니다.

2. 암진단비 외에 무사고인데 만기에 보험료를 못 돌려받나요?

납입 기간 중에 암 진단을 받고 암진단비가 지급된 경우에도, 나머지 무사고인 보장에 대한 납입보험료를 돌려드립니다. 즉, 보험금 지급으로 소멸된 담보가 있다면 그 해당 보험료를 제외한 납입보험료의 100%가 만기환급금으로 지급됩니다.(무사고 환급 대상 특별약관 적용)

3. 보험료 납입면제는 어떻게 되나요?

보장보험료 납입면제 사유는 아래와 같고, 납입면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소멸되지 않은 보장에 한하여 차회 이후의 보장보험료 납입을 면제합니다.

즉, 납입면제 사유가 발생하면, 보험금 지급으로 소멸된 담보를 제외하고, 소멸되지 않은 보장에 대해 보험료가 납입 면제가 됩니다.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보험료 납입 처리됨)

< Q&A >

Q. 예를 들어 가입 후 2년만에 뇌줄중진단을 받으면 어떻게 되나요?

가입한 뇌졸중 진단금을 받을 수 있고, 보험금이 지급된 뇌줄중진단금에 해당되는 보험료는 소멸이 되고, 그 이외의 보장에 대한 보험료는 납입면제가 되어, 더 이상 전체 보험료에 대한 납입이 없어도, 소멸되지 않은 담보의 보장은 그대로 받고, 보험 만기 시에 만기 환급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즉 2년 보험료 납부만으로, 추가 보험료 납입 없이, 뇌졸중 진단금과 보험 혜택, 만기 환급금까지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Q. 어떤 형태로 가입하면 좋을까요?

이 상품의 경우 주요 보장에 대한 납입면제와 만기 환급금이 강점인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납입 기간은 20년으로 설정하고, 보험 만기를 60세~70세로 다른 보험에 비해 짧게 설정한다면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납입 면제가 가능합니다. 동시에 만기에는 무사고인 담보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환급금으로 받아 노후 생활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 보험 가입 여부와 질병 발생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각자의 상황에 맞는 형태로 가입이 필요합니다.

확인필-제2022-100127-전사(2022.03.07~2023.03.06)


홍창섭은

‘보험은 상품이 아니라 사람이다’는 보험 철학을 가진 13년차 전문 보험인이다. 현재 더베스트금융서비스 라이프파트너스 지점장으로 재직중이며, 고객이 꼭 알아야 하는 보험의 바른정보를 전하기 위해 카카오 브런치 작가, 블로그 (착한보험설계사 섭이) 및 유튜브채널 (라이프파트너스)을 운영하고, 보험설계사 대상 교육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금융과 친구가 되고 싶다면
INSTORIES를 구독해 보세요.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