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마 별일이야 있겠어?’ 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마음 한 켠에는 ‘혹시’하는 걱정도 드는 것이 바로 건강검진이다. 그래서 다들 최대한 검사 시기를 미루다가, 연말이 다 되어서야, 시간에 쫓겨 건강검진을 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검진을 하면 어떤 검사를 하고, 어떤 내용을 알 수 있는 걸까?

<국민건강보험 일반 건강검진 안내사항>

건강검진 안내사항을 보면, 고혈압, 당뇨병 등 심, 뇌혈관 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해 실시한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국가에서 무료로 제공해 주는 일반 건강 검진 외에, 많은 분들이 추가로 내시경, CT 검사 등을 통해 걱정되는 부위나 질환에 대해 검사를 하기도 한다.

이런 검진과 추가 검사 등을 통해 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암 질환 등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한 질환을 좀 더 일찍 발견할 수 있다.

‘괜찮겠지?’ 하는 마음으로 검사했다가, 막상 어떤 질환 등이 의심된다거나 이상 소견이 나오면 갑자기 ‘보험’에 관심이 높아지고, 이제라도 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분들이 많다. 그러면 이런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한 것도 보험 가입 시 전부 고지를 해야 하는 걸까?

<한화손해보험 마이라이프 한아름 종합 보험 알릴 의무 양식>

표준 알릴 의무 질문사항을 보면, 3개월 이내 의사로부터 진찰 또는 검사를 하여 질병 확정진단, 질병 의심 소견, 치료, 입원, 수술, 투약을 한 적이 있는지를 묻고 있다. (회사별로 알릴 의무사항에 ‘건강검진 포함’이라고 명시한 회사들도 있다)

즉, 건강검진이라 할지라도 3개월 이내의 검사이고 이를 통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질병 진단 내지는 의심 소견이 있거나 치료, 입원, 수술, 투약 등을 했다면 반드시 고지를 해야만 한다.

또한, 건강검진 후 3개월이 경과되었다 하더라도 1년 이내 추가 검사(재검사)가 있거나 5년 이내 입원, 수술, 7회 이상의 통원치료, 30일 이상의 투약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고지를 해야 한다.

즉, 건강검진이라고 해서 일반 외래 진료와 다르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이 의심되거나 확정진단을 받는다면 똑같이 고지를 해야 한다.

<Q&A>

1. 고지를 하면 무조건 보험 가입이 안 되는 건가요?

알릴 의무 사항에 해당되어 고지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보험 가입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가입하려는 상품과 보험 내용에 따라 심사의 기준은 달라지고 심사 결과에 따라 가입 가능한 보험으로 가입을 하면 된다.

다만, 고지할 것이 하나도 없는 경우보다는 보험 가입이 까다롭거나 보험료, 보장 범위 등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하게 될 가능성은 있다. 그리고 혹시라도, 고의나 과실로 고지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이로 인한 책임과 피해는 결국 고객이 다 부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확한 고지는 정말 중요하다.

그래서 건강검진을 앞둔 분들에게 항상 건강 검진 전에 꼭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용 등을 한번 확인해 보시고 가실 것을 권해드린다.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모르고 병이 확인된 이후에는 이를 보험으로 준비하기에는 이미 너무 늦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 그럼 건강 검진 전에 꼭 확인해봐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럼 어떤 내용을 미리 확인해봐야 할까? 내가 가입한 보험 내용을 완벽하게 항상 기억할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최소한 암, 뇌혈관 진단비, 심장질환 진단비 등 3대 진단비는 얼마나 있는지 그리고 대장용종 제거 등을 하는 경우 수술 보험금은 얼마나 나오는지, 실손 보험은 가입되어 있는지 정도는 꼭 미리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정도 보험금이면 재정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충분할지도 여러 각도로 생각해 봐야 한다.

나에게 언제, 어떤 일이 닥쳐올지 몰라서 미리 대비하는 게 보험인 만큼 최소한 1년에 한번, 건강검진을 할 때 만이라도 내가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용을 정기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보험을 잘 관리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떤지 모른다면, 올해는 건강검진하기 전에 꼭 내 보험 확인해 보세요.


홍창섭은

‘보험은 상품이 아니라 사람이다’는 보험 철학을 가진 13년차 전문 보험인이다. 현재 더베스트금융서비스 라이프파트너스 지점장으로 재직중이며, 고객이 꼭 알아야 하는 보험의 바른정보를 전하기 위해 카카오 브런치 작가, 블로그 (착한보험설계사 섭이) 및 유튜브채널 (라이프파트너스)을 운영하고, 보험설계사 대상 교육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확인필-제2021-600555-자체(2021.11.16~2022.11.15)

금융과 친구가 되고 싶다면
INSTORIES를 구독해 보세요.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