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화손해보험 인스토리즈 독자분들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쓰샘 RePET’이라는 제품을 통해 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플라스틱을 선별하여 그린 스마트시티 형성의 첫걸음을 도전하는 이노버스 대표 장진혁이라고 합니다. 인스토리즈 구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2) 우리 일상에서 분리수거는 생활화 되어있지만, 실제로 재활용되는 비율은 절반도 되지 못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을 위해 ‘이노버스’가 제시하고 있는 솔루션은 어떤 내용인가요?

현재 이노버스가 집중하고 있는 폐기물은 플라스틱 컵과 페트병입니다. 두 폐기물 모두 올바른 분리배출을 거친다면 충분히 재활용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공용 장소에서는 쉽게 분리배출을 할 수가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파악했습니다. 그리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한 제품인 ‘쓰샘 RePET’을 만들었고 현재 여러 공용 시설, 사옥 등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3) ‘쓰샘’이 4차 산업의 다양한 기술의 집약체라고 하던데요. 이 제품을 통해 환경에 어떤 방향으로 기여하고자 하시나요?

저희는 AI, 딥러닝, 로보틱스, loT의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해 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사람이 하는 일을 대체하는 제품이다 보니 이러한 기술들이 필요하였고 현재도 계속해서 보완 및 개선을 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는 페트병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비품들이 재활용이 가능하게끔 생산 설계부터 바뀌게 될 것이고, 결국 어떻게 하면 잘 모을 수 있을지에 대한 니즈가 점점 커질 것입니다.

그에 따라 ‘쓰샘’이라고 하는 플랫폼을 통하여 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폐기물들을 깨끗하고 많이 모을 수 있고 더불어 폐기물을 필요로 하는 원료화 기업들과의 매개체가 되는 것이 ‘쓰샘’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입니다. 최종적으로는 우리가 쓰고 버리는 모든 것들을 쓰레기가 아닌 자원으로 되게끔 하는 순환 경제 사회를 만들기 위한 value chain에서의 가장 앞 단의 역할을 해낼 것입니다.

4) 분리수거의 기준에 대해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표님만의 팁을 주신다면?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분리수거를 통해서 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기름이 많이 묻은 폐기물들은 종류에 상관없이 대부분 쓰레기로 취급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분리수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쓰레기통에 넣어야 하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이 분리수거 기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실천해 주신다면 재활용 산업의 애로 사항이 상당 부분 해결될 것입니다.

5) ‘이노버스’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이노버스’는 쓰레기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쓰레기 대란, 쓰레기 매립지, 국내 200곳이 넘는 쓰레기 산과 같은 문제는 분명 계속해서 심각하게 우리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바뀌는 것 또한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대로라면 상황이 바뀌는 것을 기대할 수 없기에 우리 모두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쓰레기의 근본적인 문제를 계속해서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6)함께 동업하고 있는 팀원들 중 동참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는 분이 있다면 소개부탁드립니다.

군대에서 만난 인연으로 합류하게 된 팀원이 계신데요. 현재 이노버스 Cofounder로서 기술 부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오재홍 매니저입니다. 군대에서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든 순간이 여러 번 오게 되는데요. 그때마다 불만을 표현하고 상황을 회피하려는 친구들이 있는 반면에 그 상황을 어떠한 수를 써서 해결해내려고 노력하던 친구였습니다. 상황 해결 능력과 동시에 코딩 부분에서도 굉장한 재능을 가지고 있어서 사업 초기에 영입을 시도하게 되었는데요. 범 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기보다는 현재 우리 산업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애로사항을 어떻게 하면 혁신적으로 빠르게 해결하여 즉각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수 없을지에 대한 공통 관심사로 같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7) ‘이것만큼은 가장 잘한다’라고 생각하시는 이노버스 팀원들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저희오기와 끈기가 있어서 목표 사항이 생기면 어떤 일이든 해내는 팀입니다. 어떻게 해서든 결과를 만들어내는 팀원들 덕분에 짧은 시간에 성과를 낼 수 있었고 더불어 이노버스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8) 대표님 삶에 있어 창업은 어떤 의미인가요?

제가 이렇게까지 몰입할 수 있다는 걸 알게 해 준 귀중한 경험입니다. 저는 항상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갈망이 있었는데 창업이 이런 부분을 충족시켜 준 것 같습니다. 이 길을 선택한 것을 단 한 번도 후회한 적이 없을 정도로 만족하고 있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9) 앞으로 대표님을 뒷따르는 후배들을 만난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으신가요?

쉽지 않은 결정을 하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창업을 시작하게 된다면 정말 다양한 난관에 봉착하게 될 텐데요. 오로지 대표 자신이 해결해야 할 몫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렇기에 외롭기도 하고 힘에 부치는 일도 잦고, 때로 번아웃이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만큼은 절대 포기하지 말고 어떻게든 나아가야 할 사람입니다. 주위의 좋은 사람들과 선한 영향력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길 바랍니다.

금융과 친구가 되고 싶다면
INSTORIES를 구독해 보세요.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