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어떻게 고르시나요?

보통 지인의 추천이나 주요 금융사의 추천으로 결정하게 되는데요 다른 재화와 달리 만져보거나 보고 살수 없어 결정에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특히 보험이 더욱 그런데요, 생명보험, 손해보험 상품이 비슷한 듯 다른 데다가 주식이나 적금처럼 만기 시 얻는 보상이나 사고파는 개념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죠.

보험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볼게요.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무인경비 시스템인데요. 자신의 영업장에 절도나 출입통제 등 지금은 발생하지 않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설치하죠. 하지만 어떠한 사유로 무인경비 시스템을 해지할 경우 지금까지 낸 비용을 돌려받거나 달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보험은 무인경비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보험에 가입한 기간 동안 사고가 없어서 보험금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해지할 때 지금까지 낸 보험료 전부를 돌려받을 수는 없습니다. (해지환급금이 있는 경우 제외) 보험료는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지불한 비용이거든요.

보험은 사실 가입보다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료를 두 달간 납입을 하지 않게 되면 효력이 상실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내 돈 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위험이 닥쳤을 때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이 하나 더 있는데요, 보험은 짧게는 5년, 길게는 30년 이상 오랜 기간 일정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금융상품인 만큼 ‘납입 기간이 끝날 때까지 잘 유지할 수 있는지’와 ‘매달 고정 비용으로 보험료를 지출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만약 보험을 처음 가입한다면?

어떤 보험에 가입하면 좋을지, 나한테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 막막하다면 두 가지만 알려드릴게요. 만약 가입한 보험이 없다면 아직은 경제적으로 독립이 이루어지지 않을 나이대가 대부분 일 텐데요, 이럴 때는 가까운 미래에 보상받을 가능성이 높은 보험부터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실손 보험

‘나는 건강하고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굳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있을 수 있는데요, 큰 병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 속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치료를 받게 되더라도 보험금을 신청 및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꼭 필요한 보험입니다.

② 3대 진단비 보험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3대 진단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대 진단비는 뇌혈관, 심혈관, 암 진단비를 의미하는데요, 이 세 가지 질병은 우리나라 국민의 질병 사망원인의 1위에서 3위를 차지합니다. 실손보험과 절대적인 비교 우위를 나눌 순 없지만 기대 수명 내에 발병률이 높은 만큼 치료를 위한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과 친구가 되고 싶다면
INSTORIES를 구독해 보세요.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