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을 아는가?

유니콘은 판타지 소설이나 영화에나 등장하는, 상상 속의 동물이다. 이마에 하늘 높은 줄 모르는 뾰족한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겼다. 간혹 날개 달린 유니콘은 날아다니기도 한다.

유니콘은 아주 희귀해서 온라인 게임에선 구하기 힘든, 그래서 비싼 아이템이기도 하다. 이렇게 희귀한 유니콘에 빗대어 유니콘 기업이라 불리는 기업들이 있다.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를 넘고, 설립한지 10년 이하의 스타트업(신생기업)을 말한다. 스타트업인데 기업가치가 1조원이 넘는다니 정말 대단하지 않는가? 물론 매출이 1조원이 넘는 건 아니지만 말이다. 기사에 따르면 전 세계에 610여 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고(계속 증가하고 있다), 정확하진 않지만 그중 12~13개의 유니콘 기업이 대한민국에 있다.

대한민국은 유니콘 기업 양성을 위해 K-유니콘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아기 유니콘부터 예비 유니콘까지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데 꼭 한 번 들어가 보자. 등록된 기업들이 과연 실제 유니콘이 될 수 있는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다.

K-유니콘 사이트
http://k-unicorn.or.kr

대한민국 대표 유니콘은 아마도 쿠팡이 아닐까? 우리나라 유통 대기업들을 벌벌 떨게 하며 유통망 전체를 뒤흔들고 있는 쿠팡. 쿠팡의 저력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바로 재무제표다. 소셜커머스로 시작한 쿠팡에서 미국 나스닥 상장 날 시총 100조를 찍는 쿠팡이 되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쿠팡의 재무제표를 다운받아보자.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먼저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서 상단 가운데에 회사명에 쿠팡을 입력하고 기간은 전체를 클릭, 검색을 누른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그럼 쿠팡이 지금까지 공시한 연결감사보고서와 감사보고서가 모두 나온다. 우리가 확인할 건 연결감사보고서다. 연결감사보고서 2016~2020년을 열어보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연결감사보고서의 연결재무제표에서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에서 각각 자산총계, 유형자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확인해보자.

연결감사보고서에서 확인한 숫자를 엑셀로 옮겨서 위와 같은 표를 작성한다.

먼저 시계열로 16년부터 20년까지 쿠팡의 숫자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보자. 단위는 백만 원이니, 쉼표가 4개로 표에 있는 숫자는 조 원이다. 즉 20년 자산총계 금액은 5조, 유형자산 금액은 1조, 매출액은 14조(반올림해서)다. 엄청난 숫자다. 16년 자산총계 금액이 1조였는데, 불과 5년 사이에 자산총계가 5배로 늘어났다. 유형자산은 약 2.5배, 매출액은 7배가 늘어난 것이다. 다만 아쉬운 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다. 20년과 16년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차이가 없다. 매출액은 7배가 늘어났는데 여전히 영업손실, 당기순손실이 발생했다. 여전히 손실이라는 점이 부정적이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매출이 7배나! 7배나 늘어났는데 손실이 저 정도라면 많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렇게 자산이 얼마나 증가했고, 매출액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확인하는 걸 성장성 지표라고 한다. 성장성 지표는 ‘000증가율’ 이렇게 증가율로 끝난다. 증가율이란 말로 끝나면 아~ 기업의 성장성 지표를 체크하는 거구나 생각하자.

쿠팡의 16~20년도 숫자를 성장성 지표로 작성했다. 참고로 증가율을 구하는 공식은 (당기-전기)/전기x100이다.
예를 들어 총자산증가율을 구한다면 (당기 자산총계-전기 자산총계)/전기 자산총계 x 100이다.

표로 정리하니 연도별로 얼마나 성장해왔는지 깔끔하게 정리된다. 쿠팡의 매출액 증가율을 보면 16년부터 매년 2자리수 증가해왔고, 20년에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환경의 수혜를 받으며 100%에 가까운 성장을 이뤘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18년에 비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물론 여전히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상태지만 말이다.

배달의 민족으로 유명한 우아한형제들의 매출액증가율은 20년에 95%, 19년에 80%, 18년에 92% 성장했다. 이렇게 유니콘 기업은 엄청난 성장을 바탕으로 커온다. 문제는 수익성이다. 엄청난 성장의 밑바탕에는 엄청난 비용을 태우며 오기 때문에 영업손실, 당기순손실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에 수익성이란 옷까지 입으면 엄청난 강철 부대가 된다. 이런 강철 부대 소속 유니콘 기업이 과연 있을까?

있다. 분명 있다.

다음 15화에서는 성장성에 수익성이란 강철갑옷까지 입은 유니콘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해보려고 한다. 15화가 게시되기 전까지 k-유니콘 또는 대한민국 유니콘 기업으로 검색해서 유니콘 기업 현황을 살펴보고 관심 있는 유니콘 기업의 성장성 지표를 직접 계산해보자!


윤정용은

회계 비전공자로 갑자기 재무팀에 배치되어 겪은 생생한 경험을 밑거름 삼아 ‘회계 기초’ 전문 강사로 거듭났다. 직장인들에게 회계의 유용함을 전파하는 ‘누구나 회계스쿨’을 이끌며, 강의와 글쓰기, 유튜브 ‘윤정용의 인생 계산기’ 운영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 《직장인이여 회계하라》, 《제가 좀 숫자에 약해서》가 있다.

금융과 친구가 되고 싶다면
INSTORIES를 구독해 보세요.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